연안역에서 케이블 형태의 파고관측 시스템을 이용한 파고 측정

Abstract

실시간 파고 관측을 위하여 새로운 케이블 형태의 9개 센서를 가진 새로운 관측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파고 관측 시스템을 실험하기 위하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 앞해역에서 실험을 하였으며, 파랑의 실시간 이동 양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자료에서 취득한 파고 값을 가중평균을 이용한 파고 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알고리즘 결과 센서 사이의 자료를 생성할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거리 1m 간격으로 파고 센서 설치 효과를 가져왔다. 자료에서 취득한 파고 값을 가중평균을 이용한 파고 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알고리즘 결과 센서 사이의 자료를 생성할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거리 1m 간격으로 파고 센서 설치 효과를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