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대학 연구개발지원 규모 결정요인 분석

Title
지방자치단체의 대학 연구개발지원 규모 결정요인 분석
Author(s)
최영훈; 장덕희; 김주희; 정종근
KIOST Author(s)
Jang, Duck Hee(장덕희)
Alternative Author(s)
장덕희
Publication Year
2014-12-05
Abstract
과학기술은 지역발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지방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자치단체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이 국가 경쟁력과 지역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 요소라는 인식 하에, 대학에 대한 연구개발지원규모의 영향요인을 16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 문화적요인, 여유자원요인, 대학조직요인 들을 중심으로 지자체의 대한 연구개발지원 규모 결정요인에 대하여 패널데이터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간략히 요약해 보면 자치단체의 대학연구개발지원 규모에는 ①사회경제적 요인 중에서는 인구변수가 양(+)의 관계를, ②정치적 관점에서는 연도 변수가 음(-)의 관계를, ③여유자원 관점에서는 재정자립도와 1인당 지자체 총예산 변수가 각각 양(+)의 관계를, 대학조직 관점에서는 1인당 중앙정부 R&D 규모가 양(+)의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연구개발지원규모의 영향요인을 16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 문화적요인, 여유자원요인, 대학조직요인 들을 중심으로 지자체의 대한 연구개발지원 규모 결정요인에 대하여 패널데이터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간략히 요약해 보면 자치단체의 대학연구개발지원 규모에는 ①사회경제적 요인 중에서는 인구변수가 양(+)의 관계를, ②정치적 관점에서는 연도 변수가 음(-)의 관계를, ③여유자원 관점에서는 재정자립도와 1인당 지자체 총예산 변수가 각각 양(+)의 관계를, 대학조직 관점에서는 1인당 중앙정부 R&D 규모가 양(+)의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70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대회, pp.1 - 28, 2014
Publisher
한국정책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정책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