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바람 자료를 이용한 혼합층 복원 연구

Title
고해상도 바람 자료를 이용한 혼합층 복원 연구
Author(s)
최정운; 최병주; 정영주; 박광순
KIOST Author(s)
Choi, Jung Woon(최정운)
Alternative Author(s)
최정운; 박광순
Publication Year
2015-05-21
Abstract
해양의 물리현상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해양을 예측하기 위해 수치모델을 통한 많은 연구가있었으며, 현재도 진행 중이다. 이러한 해양수치모델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입력자료인 wind,pressure, heat flux, relative humidity 등의 기상입력자료와 river discharge, tide 등의 자료가필수적이며, 해양수치모델의 입력으로 사용되는 parameter들의 정확도와 time resolution이 모두 중요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해양의 순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상자료의 입력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현재 전구모델을 수행하는 기관에서는 기상 입력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월평균 자료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지역모델의 경우에도 일평균 자료를 사용하여계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항상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주기의 해상풍 자료를 확보할수 없기 때문에 가용한 자료를 이용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용한 주기의 해상풍 자료를 사용하여 원하는 현상을 보기 위해 필요한주기대의 에너지 복원을 통한 혼합층의 복원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ischarge, tide 등의 자료가필수적이며, 해양수치모델의 입력으로 사용되는 parameter들의 정확도와 time resolution이 모두 중요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해양의 순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상자료의 입력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현재 전구모델을 수행하는 기관에서는 기상 입력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월평균 자료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지역모델의 경우에도 일평균 자료를 사용하여계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항상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주기의 해상풍 자료를 확보할수 없기 때문에 가용한 자료를 이용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용한 주기의 해상풍 자료를 사용하여 원하는 현상을 보기 위해 필요한주기대의 에너지 복원을 통한 혼합층의 복원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526
Bibliographic Citation
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52, 2015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