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동태평양 해역에서 생물기원 바륨 플럭스의 계절변동과 조절인자 규명

Abstract

북동태평양 해역에서 2003년 7월부터 2005년 5월까지 약 2년간 시계열 퇴적물 포집장치를 계류하여 월별 침강입자를 획득하였다. 일차 생산성과 바륨 플럭스의 상관관계를 평가하기 위해 침강입자 내 생물기원 바륨 플럭스를 측정하였다. 생물기원 바륨 플럭스는 0.02-0.11 mg m-2day-1의 변화범위를 보였으며, 바륨 플럭스의 대부분(약 95% 이상)을 차지하였다. 여름-가을철에 생물기원 바륨 플럭스는 유기탄소 플럭스와 매우 좋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반면, 겨울-봄철에는 보다 낮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계절에 따른 우점 생물상(동·식물 플랑크톤)의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스는 0.02-0.11 mg m-2day-1의 변화범위를 보였으며, 바륨 플럭스의 대부분(약 95% 이상)을 차지하였다. 여름-가을철에 생물기원 바륨 플럭스는 유기탄소 플럭스와 매우 좋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반면, 겨울-봄철에는 보다 낮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계절에 따른 우점 생물상(동·식물 플랑크톤)의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