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연안 암반지역에서의 저서생물과 서식지 주변 화학환경과의 상관관계

Relationship of benthic community with geochemical factors in the coastal rocky shore of the East Sea, Korea

본 연구는 동해 연안 암반지역 해역에서 저서생물의 분포와 이를 결정하는 환경요인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2014년에 총 12개 정점에서 중형저서동물군집과 환경요인을 조사하였다. 총 9종의 중형저서동물이 채집되었으며, 저서성 요각류(Harpacticoids)가 우점하였고, 평균 서식밀도는 680 indiv/10cm2, 평균 생체량(습중량)은 294 μg/10cm2 로 나타났으며, 후암 전방과 후방에 위치한 정점에서 서식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퇴적물에서 측정된 입도, 유기탄소, 알루미늄, 철, 망간, 리튬, 바나듐, 크롬, 코발트, 니켈, 구리, 아연, 비소, 카드뮴, 납 등 15개 환경요인변수를 대상으로 주성분분석을 실시한 결과 저서동물의 분포는 세 가지 주성분과 밀접한 관련을 보였다. 입도와 높은 양의 상관관계(r>0.68)를 갖는 환경요인들은 육상으로부터 유입되는 거동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선형동물(Nematodes)의 서식밀도와 강한 양의 상관관계(r=0.84)를 나타냈으며, 주성분분석을 통해 얻어진 요인점수의 산포도를 살펴보면 연구지역의 저서환경은 크게 해빈 지역, 사질과 수중암반 지역, 외부의 환경요인에 영향을 받는 지역으로 구분되었다.)가 우점하였고, 평균 서식밀도는 680 indiv/10cm2, 평균 생체량(습중량)은 294 μg/10cm2 로 나타났으며, 후암 전방과 후방에 위치한 정점에서 서식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퇴적물에서 측정된 입도, 유기탄소, 알루미늄, 철, 망간, 리튬, 바나듐, 크롬, 코발트, 니켈, 구리, 아연, 비소, 카드뮴, 납 등 15개 환경요인변수를 대상으로 주성분분석을 실시한 결과 저서동물의 분포는 세 가지 주성분과 밀접한 관련을 보였다. 입도와 높은 양의 상관관계(r>0.68)를 갖는 환경요인들은 육상으로부터 유입되는 거동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선형동물(Nematodes)의 서식밀도와 강한 양의 상관관계(r=0.84)를 나타냈으며, 주성분분석을 통해 얻어진 요인점수의 산포도를 살펴보면 연구지역의 저서환경은 크게 해빈 지역, 사질과 수중암반 지역, 외부의 환경요인에 영향을 받는 지역으로 구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