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해전의 해황시뮬레이션

Sea state simulation during Tsushima Battle

1905년 5월 27일에서 28일 대한해협의 북서측에 러시아의 발틱함대와 일본의 동향평팔랑(도고 헤이하치로)제독의 함대가 벌린 해전 기간의 해황시뮬레이션을 3차원 역학수치모델(MOHID)를 이용하여 해황을 재현하였다. 전회에 개발하였던 비교적 간단한 표류추적 모형(조석+풍성류+대한해협의 해류)은 제한적인 상황에서 간단히 적용이 가능하나, 3차원 역학수치모델은 MyOcean(http://myocean.eu) 재분석 자료를 10년 평균한 월평균 자료를 경계로 하고 실시간 조석을 함께 계산하여 당시 상황에서의 해류를 재현하여 당시 해전상황과 비교하였다.당시 러시아는 태평양에서의 해상주도권을 잡기위해 발트 함대를 유럽에서 블라디보스톡으로 파견하였으며, 쓰시마해협에서 먼 여정으로 인해 피로가 극에 달한 러시아 함대를 맞아일본이 승리하였다. 이 승리로 인해 일본은 포츠머스 조약을 체결할 시 매우 유리한 입장을차지할 수 있었다. 이 해전의 상세한 기록은 시바료타로의 “언덕위의 구름”, 1969년의 도시로미후네가 도고 제독으로 나오는 일본영화에 상세하게 소개되고 또한 영국의 전쟁박물관에도당시 해전의 상황이 잘 전시되어 있다.표류추적 모형(조석+풍성류+대한해협의 해류)은 제한적인 상황에서 간단히 적용이 가능하나, 3차원 역학수치모델은 MyOcean(http://myocean.eu) 재분석 자료를 10년 평균한 월평균 자료를 경계로 하고 실시간 조석을 함께 계산하여 당시 상황에서의 해류를 재현하여 당시 해전상황과 비교하였다.당시 러시아는 태평양에서의 해상주도권을 잡기위해 발트 함대를 유럽에서 블라디보스톡으로 파견하였으며, 쓰시마해협에서 먼 여정으로 인해 피로가 극에 달한 러시아 함대를 맞아일본이 승리하였다. 이 승리로 인해 일본은 포츠머스 조약을 체결할 시 매우 유리한 입장을차지할 수 있었다. 이 해전의 상세한 기록은 시바료타로의 “언덕위의 구름”, 1969년의 도시로미후네가 도고 제독으로 나오는 일본영화에 상세하게 소개되고 또한 영국의 전쟁박물관에도당시 해전의 상황이 잘 전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