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ICH RC) 풍력 타워를 설계하고, 3.6MW, 5MW급 합성단면 풍력타워에 대하여 FAST를 이용한 공력-서보-탄성 연계해석(aero-servo-elastic coupled analysis)을 수행하였다. 합성단면 풍력터빈을 제원이 공개되어 있는 NREL 5MW 터빈에 적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FAST를 이용하여 공력-서보-탄성 연계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존의 강재타워를 적용한 경우와 비교하였다. 고유주파수의 경우 1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높게 분석되었으며, 이와 달리 2차 모드와 3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낮게 분석되었다.면 풍력터빈을 제원이 공개되어 있는 NREL 5MW 터빈에 적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FAST를 이용하여 공력-서보-탄성 연계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존의 강재타워를 적용한 경우와 비교하였다. 고유주파수의 경우 1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높게 분석되었으며, 이와 달리 2차 모드와 3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낮게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