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 풍력타워 공력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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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진학 -
dc.contributor.author 한택희 -
dc.contributor.author 원덕희 -
dc.contributor.author 유상량 -
dc.date.accessioned 2020-07-16T00:52:33Z -
dc.date.available 2020-07-16T00:52:33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5-05-22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449 -
dc.description.abstract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ICH RC) 풍력 타워를 설계하고, 3.6MW, 5MW급 합성단면 풍력타워에 대하여 FAST를 이용한 공력-서보-탄성 연계해석(aero-servo-elastic coupled analysis)을 수행하였다. 합성단면 풍력터빈을 제원이 공개되어 있는 NREL 5MW 터빈에 적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FAST를 이용하여 공력-서보-탄성 연계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존의 강재타워를 적용한 경우와 비교하였다. 고유주파수의 경우 1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높게 분석되었으며, 이와 달리 2차 모드와 3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낮게 분석되었다.면 풍력터빈을 제원이 공개되어 있는 NREL 5MW 터빈에 적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FAST를 이용하여 공력-서보-탄성 연계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존의 강재타워를 적용한 경우와 비교하였다. 고유주파수의 경우 1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높게 분석되었으며, 이와 달리 2차 모드와 3차 모드의 고유주파수는 강재타워를 적용하였을 경우보다 낮게 분석되었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
dc.relation.isPartOf 2015년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 학술발표논문집 -
dc.title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 풍력타워 공력해석 -
dc.title.alternative Aero-Servo-Elastic Coupled Analysis of ICH RC Wind Power Towe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204 -
dc.citation.startPage 201 -
dc.citation.title 2015년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 학술발표논문집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이진학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한택희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원덕희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유상량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15년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 학술발표논문집, pp.201 - 204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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