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터널은 현장 타설하여 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연안에서 해중터널 모듈을 제작 후에 선박을 이용하여 현장으로 이동 후 조립 시공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시공방법이다. 일본의 Funka Bay 해중터널, 우리나라 거가침매터널, 해외의 침매터널의 경우 프리스트레싱 공법을 이용하여 모듈 접합방법을 제시되었다. 콘크리트의 경우 인장에 취약하고 접합부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프리스트레싱 공법의 적용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텐셔닝 공법을 이용하여 모듈 접합부 형식 및 접합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구조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