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합성 중공 해중터널의 구조 거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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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원덕희 -
dc.contributor.author 서지혜 -
dc.contributor.author 박우선 -
dc.contributor.author 한택희 -
dc.contributor.author 한상훈 -
dc.date.accessioned 2020-07-16T00:52:30Z -
dc.date.available 2020-07-16T00:52:30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5-05-22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447 -
dc.description.abstract 해중터널은 현장 타설하여 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연안에서 해중터널 모듈을 제작 후에 선박을 이용하여 현장으로 이동 후 조립 시공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시공방법이다. 일본의 Funka Bay 해중터널, 우리나라 거가침매터널, 해외의 침매터널의 경우 프리스트레싱 공법을 이용하여 모듈 접합방법을 제시되었다. 콘크리트의 경우 인장에 취약하고 접합부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프리스트레싱 공법의 적용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텐셔닝 공법을 이용하여 모듈 접합부 형식 및 접합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구조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relation.isPartOf 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title 강합성 중공 해중터널의 구조 거동 분석 -
dc.title.alternative Structural behavior of composite hollow RC SFT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75 -
dc.citation.startPage 72 -
dc.citation.title 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15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72 - 75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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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astal & Ocean Engineering Division > Coastal Development and Ocean Energy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Coastal & Ocean Engineering Division > Maritime ICT R&D Center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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