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힌 챔버법을 이용한 서해안 갯벌의 메탄 플럭스 배출량 측정과 분석법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2013년, 2014년 닫힌 챔버법(enclosed chamber technique)을 이용하여 서해안 태안지역 갯벌의 일조시간대 낙조류시 갯벌 표면이 노출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챔버내 메탄(CH4)의 플럭스 측정과 분석법에 관한 연구이다. 챔버 내에서 채취된 대기 샘플의 메탄 농도는 6시간 이내에 지구온실가스 측정용 가스크로마토그래피(EG model GS-23)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메탄 배출원(source, +) 또는 흡수원(sink, -)을 의미하는 플럭스 계산값은 단순 선형 회귀분석을 이용 1차 함수의 농도의 시간 변화율의 기울기 값을 수식에 대입하여 계산하였다. 태안지역 메탄 플럭스는 측정장소 및 계절별로 다양한 메탄 플럭스 값을 보였는데, 황도(silty Sand, zS), 신두리(Sand, S), 소근리(Slightly gravelly Sand, (g)S) 및 어은리(Slightly gravelly sand Mud, (g)sM) 갯벌에서 각각 – 0.17~+0.23 mgㆍm-2ㆍhr-1(n=3), -0.18~+0.45 mgㆍm-2ㆍhr-1(n=3), +0.06~+0.60 mgㆍm-2ㆍhr-1(n=3), -0.15~+0.03 mgㆍm-2ㆍhr-1(n=6) 값을 보였다. 측정장소 및 계절별 다양한 메탄 플럭스 결과는 하루 중 일조량, 생물학적 활동, 함수율, 퇴적물/대기 온도, 조석 주기, 평균 입도크기 및 해수면 높이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므로 다양한 환경조건에서 추가 실험 및 분석이 필요로 하겠다.플의 메탄 농도는 6시간 이내에 지구온실가스 측정용 가스크로마토그래피(EG model GS-23)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메탄 배출원(source, +) 또는 흡수원(sink, -)을 의미하는 플럭스 계산값은 단순 선형 회귀분석을 이용 1차 함수의 농도의 시간 변화율의 기울기 값을 수식에 대입하여 계산하였다. 태안지역 메탄 플럭스는 측정장소 및 계절별로 다양한 메탄 플럭스 값을 보였는데, 황도(silty Sand, zS), 신두리(Sand, S), 소근리(Slightly gravelly Sand, (g)S) 및 어은리(Slightly gravelly sand Mud, (g)sM) 갯벌에서 각각 – 0.17~+0.23 mgㆍm-2ㆍhr-1(n=3), -0.18~+0.45 mgㆍm-2ㆍhr-1(n=3), +0.06~+0.60 mgㆍm-2ㆍhr-1(n=3), -0.15~+0.03 mgㆍm-2ㆍhr-1(n=6) 값을 보였다. 측정장소 및 계절별 다양한 메탄 플럭스 결과는 하루 중 일조량, 생물학적 활동, 함수율, 퇴적물/대기 온도, 조석 주기, 평균 입도크기 및 해수면 높이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므로 다양한 환경조건에서 추가 실험 및 분석이 필요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