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산니대의 진화역사에 대한 수리역학적 해석

Hydrodynamical interpretations of the evolution of the Huksan Mud Belt

부유물질의 이동플럭스를 고려하여 흑산니대의 진화과정과 이와 관련된 환경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주어진 니질 퇴적체 위에서 이동하는 부유물질의 농도와 주요 환경변수(하천퇴적물 유출량, 조류와 잔차류 속도)에 대한 관계식을 유도하였다. 다음에 이 관계식을 이용하여 퇴적체가 퇴적 또는 침식되는 조건과 속도를 구하였다. 이 분석결과를 토대로 3개의 퇴적/침식 타입(accretion, progradation, erosion)을 구분하고 각각의 환경조건을 정의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와 기존의 퇴적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흑산니대의 진화역사를 구성하였다. 이 구성에는 흑산니대의 기원을 금강으로 그리고 잔차류는 한국연안류(Korean Coastal Current KCC)로 설정하였다.다. 다음에 이 관계식을 이용하여 퇴적체가 퇴적 또는 침식되는 조건과 속도를 구하였다. 이 분석결과를 토대로 3개의 퇴적/침식 타입(accretion, progradation, erosion)을 구분하고 각각의 환경조건을 정의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와 기존의 퇴적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흑산니대의 진화역사를 구성하였다. 이 구성에는 흑산니대의 기원을 금강으로 그리고 잔차류는 한국연안류(Korean Coastal Current KCC)로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