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비 지원에 따른 남녀 연구자의 연구생산성 비교

Title
연구비 지원에 따른 남녀 연구자의 연구생산성 비교
Author(s)
장덕희; 김진영; 황규원; 양정모
KIOST Author(s)
Jang, Duck Hee(장덕희)Hwang, Kyu Won(황규원)
Alternative Author(s)
장덕희; 김진영; 황규원
Publication Year
2015-08-21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연구비지원이 연구업적에 미친 영향이 연구자의 성별에 따라서 어떻게 다르게 발생하는지 비교분석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연구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대학연구활동조사의 3개년 데이터(2008년~2010년)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교호작용변수를 활용하여 연구비 지원의 차별적 효과를 분석하였다.이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해 보면, 연구비 지원이 여성연구자와 남성연구자의 연구성과에 미친 영향은 국내저널(KCI급)에 대한 연구업적과 국외저널(SCI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의 연구업적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KCI급 연구업적을 종속변수로 하였을 경우 연구비에 대한 연구업적의 탄력성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SCI급 연구업적을 종속변수로 하였을 경우에는 반대로 여성에 비해 남성의 탄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연구비 지원의 효과가 여성의 경우 KCI급 연구업적 증가로 더 많이 이어지고, 남성의 경우 SCI급 연구업적 증가로 더 많이 이어짐을 의미한다.였으며, 교호작용변수를 활용하여 연구비 지원의 차별적 효과를 분석하였다.이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해 보면, 연구비 지원이 여성연구자와 남성연구자의 연구성과에 미친 영향은 국내저널(KCI급)에 대한 연구업적과 국외저널(SCI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의 연구업적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KCI급 연구업적을 종속변수로 하였을 경우 연구비에 대한 연구업적의 탄력성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SCI급 연구업적을 종속변수로 하였을 경우에는 반대로 여성에 비해 남성의 탄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연구비 지원의 효과가 여성의 경우 KCI급 연구업적 증가로 더 많이 이어지고, 남성의 경우 SCI급 연구업적 증가로 더 많이 이어짐을 의미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333
Bibliographic Citation
2015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하계학술대회, pp.537 - 554, 2015
Publisher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