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쇄빙연구선 건조사업의 비시장적 편익 추정

Title
제2 쇄빙연구선 건조사업의 비시장적 편익 추정
Author(s)
권영주; 유승훈
KIOST Author(s)
Kwon, Young Ju(권영주)
Alternative Author(s)
권영주
Publication Year
2015-10-22
Abstract
우리나라가 제2 쇄빙연구선을 확보하게 된다면, 북극권 국가와 외교협력, 비지니스 창출 등 극지활동의 기반이 되는 극지과학활동 수행의 주도권을 선점할 수 있다. 또한 쇄빙연구선을 북극 해역 탐사 및 자원조사 등 다양한 연구활동에 투입하여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북극이사회와 극지관련 국제기구 등에서 과학기반의 외교활동 강화 및 국가위상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2 쇄빙연구선의 확보에 부여하는 비시장적 가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에 전국 600가구를 대상으로 제2 쇄빙연구선 건조사업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적용하여 제2 쇄빙연구선 사업의 비시장적 편익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제2쇄빙연구선 건조사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상시키고, 북극이사회와 극지관련 국제기구 등에서 과학기반의 외교활동 강화 및 국가위상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2 쇄빙연구선의 확보에 부여하는 비시장적 가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에 전국 600가구를 대상으로 제2 쇄빙연구선 건조사업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적용하여 제2 쇄빙연구선 사업의 비시장적 편익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제2쇄빙연구선 건조사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238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정책학회 2015년 추계학술대회, pp.35 - 42, 2015
Publisher
한국해양정책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