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주변해역 표층류 모니터링을 위한 HF레이더 네트워크 구축

Title
제주도 주변해역 표층류 모니터링을 위한 HF레이더 네트워크 구축
Author(s)
조철호; 송규민; 박준성; 오경희; 정경태; 이흥재
KIOST Author(s)
Cho, Cheol Ho(조철호)Song, Kyu Min(송규민)Park, Joonseong(박준성)Oh, Kyung Hee(오경희)
Alternative Author(s)
조철호; 송규민; 박준성; 오경희; 정경태; 이흥재
Publication Year
2015-11-05
Abstract
제주해협에서 고주파레아다로 관측한 해류자료 검증을 위해 제주시 북쪽 10마일 해역에서 초음파유속계를 게류하였다. 고주파레이다 관측유속과 ADCP의 최상층 유속은 동-서 성분의 경우 상관계수가 0.94로 상관성이 높게 나타났고 rms차는 11.6cm/s 였다. 표층해류는 제주해협을 서에서 동으로 통과하는 제주난류의 흐름이 연중 존재함을 잘 보여준다. 월평균 표층해류는 최대 30cm/s정도이며 제주해협을 통과하는 표층해류는 10월에 최대를 보였다.층해류는 제주해협을 서에서 동으로 통과하는 제주난류의 흐름이 연중 존재함을 잘 보여준다. 월평균 표층해류는 최대 30cm/s정도이며 제주해협을 통과하는 표층해류는 10월에 최대를 보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17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322, 2015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