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주변해역 표층류 모니터링을 위한 HF레이더 네트워크 구축

제주해협에서 고주파레아다로 관측한 해류자료 검증을 위해 제주시 북쪽 10마일 해역에서 초음파유속계를 게류하였다. 고주파레이다 관측유속과 ADCP의 최상층 유속은 동-서 성분의 경우 상관계수가 0.94로 상관성이 높게 나타났고 rms차는 11.6cm/s 였다. 표층해류는 제주해협을 서에서 동으로 통과하는 제주난류의 흐름이 연중 존재함을 잘 보여준다. 월평균 표층해류는 최대 30cm/s정도이며 제주해협을 통과하는 표층해류는 10월에 최대를 보였다.층해류는 제주해협을 서에서 동으로 통과하는 제주난류의 흐름이 연중 존재함을 잘 보여준다. 월평균 표층해류는 최대 30cm/s정도이며 제주해협을 통과하는 표층해류는 10월에 최대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