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과 조석의 상호작용 효과를 고려한 해운대 파랑류 수치해석

Abstract

해운대 해수욕장은 여름철 태풍과 겨울철 고파랑에 의해 매년 침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해양수산부는 2013년 5월부터 해운대 해수욕장의 모래유실 방지와 복원을 목적으로 연안정비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R&D인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2013년 7월 25일부터 현재까지 음파식 파랑유속계(AWAC)를 이용하여 외해 장기 파랑자료에서 계절별 변동특성과 연안 단기 흐름자료에서 조류편차 및 잔차류를 산정하였다. AWAC 관측자료를 검증자료와 파랑과 흐름의 양방향 결합모델(ROMS-SWAN)을 이용하여 파랑과 조석의 상호작용 효과를 고려한 해운대 파랑류(Wave-induced current)를 모의하였다.양수산부 R&D인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2013년 7월 25일부터 현재까지 음파식 파랑유속계(AWAC)를 이용하여 외해 장기 파랑자료에서 계절별 변동특성과 연안 단기 흐름자료에서 조류편차 및 잔차류를 산정하였다. AWAC 관측자료를 검증자료와 파랑과 흐름의 양방향 결합모델(ROMS-SWAN)을 이용하여 파랑과 조석의 상호작용 효과를 고려한 해운대 파랑류(Wave-induced current)를 모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