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 원격제어 관측시스템 구현

Abstract

세 번째 해양과학기지인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가 건설되어 시범 운영중에 있다. 소청초 기지에는 기상, 해양, 환경 등의 관측장비, 등대, 디젤발전기와 복합발전기, 침입자 감시장비 등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들 장비 및 설비는 원격관측 및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와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는 위성통신망을 통해 육상 운영사무실과 송․ 수신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다. 육상에는 전송된 데이터가 안정적으로 저장, 활용될 수 있도록 서버가 설치되어운영되고 있으며, 실시간 기반으로 기지의 모든 설비 및 장비상태를 감시하고 필요시 원격제어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갖추어져 있다. 가능하도록 설계와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는 위성통신망을 통해 육상 운영사무실과 송․ 수신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다. 육상에는 전송된 데이터가 안정적으로 저장, 활용될 수 있도록 서버가 설치되어운영되고 있으며, 실시간 기반으로 기지의 모든 설비 및 장비상태를 감시하고 필요시 원격제어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갖추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