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조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 동향 분석

Title
적조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 동향 분석
Author(s)
장덕희
KIOST Author(s)
Jang, Duck Hee(장덕희)
Alternative Author(s)
장덕희
Publication Year
2015-12-04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적조(赤潮) 피해’ 대응을 위해 그동안 개발된 기술개발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적조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R&D 전략을 수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2015년 10월까지 출원․ 등록되어 공개된 781건의 특허를 추출하고, 이를 대상으로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을 이용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이 연구에서의 분석결과를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적조 대응을 위한 특허는 1987년 시작되어 현재까지 꾸준히 출원되고 있으며, 둘째, 주요국 특허청 특허출원 현황에서 우리나라가 72%, 일본이 22%를 차지하여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셋째, 주요 출원인 1위-9위를 모두 우리나라 연구자가 차지해 적조대응 분야에서는 우리나라의 기술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추론된다.특허를 추출하고, 이를 대상으로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을 이용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이 연구에서의 분석결과를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적조 대응을 위한 특허는 1987년 시작되어 현재까지 꾸준히 출원되고 있으며, 둘째, 주요국 특허청 특허출원 현황에서 우리나라가 72%, 일본이 22%를 차지하여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셋째, 주요 출원인 1위-9위를 모두 우리나라 연구자가 차지해 적조대응 분야에서는 우리나라의 기술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추론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00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대회, pp.1 - 21, 2015
Publisher
한국정책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