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구속 중공 철근 콘크리트구조를 적용한 5.0MW 풍력타워의 단면설계

Design of 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Wind Tower for 5.0MW Turbine

신형식 내부 구속 중공 철근 콘크리트(ICH RC)타워의 단면설계를 제안하고 이를 Han (2015)이 제시한 CoWiTA&#9415 프로그램을 통해 해석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고 풍력타워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5.0MW급 강재풍력타워와 동일한 외경을 갖는 ICH RC 풍력타워의 단면을 설계하고 이를 해석하여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P-M 상관도 해석결과 기존의 강재타워와 동일 외경의 ICH RC 풍력타워는 더 큰 하중에 대해서도 저항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공비에 따라 지지할 수 있는 하중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선택한 ICH RC 풍력타워가 기존의 5.0MW 터빈에 대해 더 작은 외경으로도 충분한 성능이 발휘됨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