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구속 중공 철근 콘크리트구조를 적용한 5.0MW 풍력타워의 단면설계

Abstract

신형식 내부 구속 중공 철근 콘크리트(ICH RC)타워의 단면설계를 제안하고 이를 Han (2015)이 제시한 CoWiTAⓇ 프로그램을 통해 해석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고 풍력타워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5.0MW급 강재풍력타워와 동일한 외경을 갖는 ICH RC 풍력타워의 단면을 설계하고 이를 해석하여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P-M 상관도 해석결과 기존의 강재타워와 동일 외경의 ICH RC 풍력타워는 더 큰 하중에 대해서도 저항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공비에 따라 지지할 수 있는 하중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선택한 ICH RC 풍력타워가 기존의 5.0MW 터빈에 대해 더 작은 외경으로도 충분한 성능이 발휘됨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