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욕장 이용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 탐색

Title
해수욕장 이용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 탐색
Author(s)
장덕희
KIOST Author(s)
Jang, Duck Hee(장덕희)
Alternative Author(s)
장덕희
Publication Year
2016-01-29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해수욕장 이용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향후 해수욕장 만족도제고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책적 함의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생성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전국단위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만족요인을 4개의 요인변수로 구분하고, 각각의 요인변수가 해수욕장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탐색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첫째, 요인분석 실시결과 해수욕장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수는 외부환경, 편의환경, 활동다양성, 교통편의 요인의 4개 요인으로 식별되었으며, 둘째, 회귀분석 결과 이들 요인변수들은 모두 해수욕장 이용객의 이용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향후 이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기초로 하여 해수욕장 이용만족도 제고를 통한 해양관광 활성화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이용할 계획이다.변수로 구분하고, 각각의 요인변수가 해수욕장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탐색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첫째, 요인분석 실시결과 해수욕장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수는 외부환경, 편의환경, 활동다양성, 교통편의 요인의 4개 요인으로 식별되었으며, 둘째, 회귀분석 결과 이들 요인변수들은 모두 해수욕장 이용객의 이용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향후 이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기초로 하여 해수욕장 이용만족도 제고를 통한 해양관광 활성화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이용할 계획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961
Bibliographic Citation
경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pp.81 - 104, 2016
Publisher
경인행정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