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적물 오염평가를 위한 저서생물의 생체지표 활용 재고 -생체지표를 활용한 준설토 투기장 관리의 국외 연구의 예-

퇴적물을 평가하는 데에 있어 기존의 화학적인 접근 방법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생체지표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준설토의 처리와 관련해 발생하는 환경&#8228 사회 문제는 준설토의 자원화를 위한 정화 및 이를 위한 준설 퇴적물 처리&#8228 관리 기준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국외에는 퇴적물 건강성 관리에 있어 생체지표를 활용한 연구사례들이 많다. 생체지표를 활용한 해양퇴적물의 오염 및 건강성 평가, 그리고 준설퇴적물 처리에 있어서 생체지표를 활용한 장기 모니터링 연구들은 국내 준설토 처리와 관리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다.물 처리&#8228 관리 기준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국외에는 퇴적물 건강성 관리에 있어 생체지표를 활용한 연구사례들이 많다. 생체지표를 활용한 해양퇴적물의 오염 및 건강성 평가, 그리고 준설퇴적물 처리에 있어서 생체지표를 활용한 장기 모니터링 연구들은 국내 준설토 처리와 관리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