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적물 오염평가를 위한 저서생물의 생체지표 활용 재고 -생체지표를 활용한 준설토 투기장 관리의 국외 연구의 예-

Abstract

퇴적물을 평가하는 데에 있어 기존의 화학적인 접근 방법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생체지표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준설토의 처리와 관련해 발생하는 환경․ 사회 문제는 준설토의 자원화를 위한 정화 및 이를 위한 준설 퇴적물 처리․ 관리 기준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국외에는 퇴적물 건강성 관리에 있어 생체지표를 활용한 연구사례들이 많다. 생체지표를 활용한 해양퇴적물의 오염 및 건강성 평가, 그리고 준설퇴적물 처리에 있어서 생체지표를 활용한 장기 모니터링 연구들은 국내 준설토 처리와 관리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다.물 처리․ 관리 기준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국외에는 퇴적물 건강성 관리에 있어 생체지표를 활용한 연구사례들이 많다. 생체지표를 활용한 해양퇴적물의 오염 및 건강성 평가, 그리고 준설퇴적물 처리에 있어서 생체지표를 활용한 장기 모니터링 연구들은 국내 준설토 처리와 관리에 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