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막만 빈산소 해역 퇴적물 산소소모율과 황화수소 용출

Title
가막만 빈산소 해역 퇴적물 산소소모율과 황화수소 용출
Alternative Title
Sediment oxygen consumption rate and hydrogen sulfide release in hypoxic area of the Gamak Bay, Korea
Author(s)
이태희; 손영백
KIOST Author(s)
Lee, Tae Hee(이태희)Son, Young Baek(손영백)
Alternative Author(s)
이태희; 손영백
Publication Year
2016-04-28
Abstract
해양퇴적물에서 산소는 유기물 분해, 저서생물의 호흡 및 화학종들의 산화에 소모된다. 산소는 대부분 유기물 분해에 소모되지만, 질소순환에서 질산화반응, 망간-철 환원 화학종의 재산화, 황화수소의 산화 등에도 소모가 된다. 이러한 반응들은 대부분 산소가 거의 고갈된 이후에 일어나는 반응으로 해수의 유동이 단절되면 이러한 반응이 활발하게 일어나 무산소 환경으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저층의 무산소 환경이 지속되면 혐기적인 상태에서의 유기물 분해가 진행되어 암모니아, 황화수소, 메탄 등이 생성되어 저서생물의 분포와 이동에 제한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퇴적물 챔버 실험을 통하여 가막만 빈산소 수괴 형성에 퇴적물 산소소모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빈산소가 지속되었을 때 퇴적물로부터 용출되어 나오는 황화수소를 측정하고자 하였다.가 거의 고갈된 이후에 일어나는 반응으로 해수의 유동이 단절되면 이러한 반응이 활발하게 일어나 무산소 환경으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저층의 무산소 환경이 지속되면 혐기적인 상태에서의 유기물 분해가 진행되어 암모니아, 황화수소, 메탄 등이 생성되어 저서생물의 분포와 이동에 제한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퇴적물 챔버 실험을 통하여 가막만 빈산소 수괴 형성에 퇴적물 산소소모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빈산소가 지속되었을 때 퇴적물로부터 용출되어 나오는 황화수소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851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pp.154, 2016
Publisher
(사)해양환경안전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