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 기법을 활용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기능 우선순위 도출

Abstract

AHP는 의사결정의 계층구조를 이루고 있는 요소간의 쌍대비교를 통해 전문가의 지식, 경험 및 직관을 포착하는 의사결정 방법론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기능의 우선순위 도출을 위해 해양생물자원관법에 제시된 5대 사업영역과, 현 자원관 비전체계의 연구분야 전략목표 및 과제 등을 대상으로 AHP를 활용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조사방법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내부 R&D 종사자, 외부 R&D 종사자, 유관 정부영역 종사자와 외부 정책분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분야별 기능에 대한 우선순위을 도출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내부와 외부 전문가 간의 중요도 차이를 확인하였다.자원관 비전체계의 연구분야 전략목표 및 과제 등을 대상으로 AHP를 활용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조사방법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내부 R&D 종사자, 외부 R&D 종사자, 유관 정부영역 종사자와 외부 정책분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분야별 기능에 대한 우선순위을 도출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내부와 외부 전문가 간의 중요도 차이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