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수거 우수 시범마을 선정 및 발전적 추진방향 - 충청남도 사례를 중심으로 -

Abstract

충청남도는 지자체 중 최초로 지역 어촌 주민 스스로 ‘우리마을 쓰레기는 내가 치운다’는 지역마을 중심의 수거체계 마련을 통해 상시적인 어촌 청결 유지를 위해 2015년 10월∼12월간 164개 어촌계 중 29개소가 참여한 ‘우리마을 해양쓰레기는 내가’라는 정책을 추진하였으며, 최종 3개소를 인증 청결마을로 선정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시범마을 선정을 위한 서면/현장평가시 적용한 심사기준 검토, 향후 ‘우리마을 해양쓰레기는 내가’ 정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한 보완대책과 향후 발전적 추진방향에 대하여 함의하고자 한다. 정책을 추진하였으며, 최종 3개소를 인증 청결마을로 선정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시범마을 선정을 위한 서면/현장평가시 적용한 심사기준 검토, 향후 ‘우리마을 해양쓰레기는 내가’ 정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한 보완대책과 향후 발전적 추진방향에 대하여 함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