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한 겅부조직개편에 관한 연구:해양경찰조직을 중심으로

Abstract

해양경찰청(현재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생성, 성장, 발전과 폐지/축소라는 정부조직의 개편사례를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문제의 흐름, 정치의 흐름, 정책의 흐름이라는 다양한 관점에서 불확실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함으로써, 해양경찰청의 폐지/축소에 있어서 위의 3가지 흐름이 어떻게 작동하였고, 기회의 창을 여는 동태적 과정을 통시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을 적용함으로써, 해양경찰청의 폐지/축소에 있어서 위의 3가지 흐름이 어떻게 작동하였고, 기회의 창을 여는 동태적 과정을 통시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