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최종처리장 기반 인공섬 조성 기술동향

Abstract

육상 폐기물매립지 수용용량의 한계, 신규 매립지 조성의 어려움, 폐기물매립지를 둘러싼 지자체간 갈등 등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폐기물 매립수요에 대한 국가적 해결방안이 시급한 실정에서 해상최종처리장은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해상최종처리장에는 해일, 쓰나미, 파랑 등의 외력으로부터 처분장을 보호하는 호안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및 내부의 침출수가 외해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높은 성능의 차수시스템의 설치가 중요하다. 해상최종처리장 조성이 해양환경과 공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개발이 되기 위해서는 해양환경에 대한 안전성과 개발 경제성 확보가 중요하며, 해양환경을 고려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상최종처리장 차수시스템의 설계시공기술, 차수시스템 건전도 평가 기술, 내부수위 제어 및 수처리 기술, 매립지반 안정화 처리 기술, 해양환경영향 평가, 해상최종처리장 조성 및 활용을 위한 법/제도 기반 구축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종처리장에는 해일, 쓰나미, 파랑 등의 외력으로부터 처분장을 보호하는 호안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및 내부의 침출수가 외해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높은 성능의 차수시스템의 설치가 중요하다. 해상최종처리장 조성이 해양환경과 공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개발이 되기 위해서는 해양환경에 대한 안전성과 개발 경제성 확보가 중요하며, 해양환경을 고려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해상최종처리장 차수시스템의 설계시공기술, 차수시스템 건전도 평가 기술, 내부수위 제어 및 수처리 기술, 매립지반 안정화 처리 기술, 해양환경영향 평가, 해상최종처리장 조성 및 활용을 위한 법/제도 기반 구축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