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해양과학기지를 활용한 관측 및 연구 현황과 계획

Title
종합해양과학기지를 활용한 관측 및 연구 현황과 계획
Author(s)
정진용; 심재설; 정종민; 민인기; 변도성; 이주영; 김태동
KIOST Author(s)
Jeong, Jin Yong(정진용)Jeong, Jong Min(정종민)Min, In Ki(민인기)
Alternative Author(s)
정진용; 심재설; 정종민; 민인기
Publication Year
2016-05-19
Abstract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이하 이어도 기지)는 2003년 6월, 준공 이후로 현재까지 약 10여 년동안 관측을 수행하고 있다. 이어도 기지는 동중국해의 북부 해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태풍의 주요 북상경로상에 놓여 있다. 이어도 기지는 준공 당시 기상관측장비 13종, 해양관측장비 20종, 구조물계측장비 4종, 환경관측장비 6종 등 총 43종 108점의 관측장비를 탑재하였으며, 현재는 관측장비의 기술적인 진보에 따라 내구성, 제원, 그리고 정밀도 면에서 점차 기지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장비들로 교체되는 추세이다. 이후 가거초 기지(2009년), 소청초 기지(2014년)의 구축에 이어도 기지의 관측 및 운영 성과가 반영되었다.현재 구축이 완료된 이어도, 가거초, 그리고 소청초 기지는 동중국해와 황해에 위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대부분의 해양과 기상현상은 대부분 동중국해와 황해를 지나면서 그 특성이 최종 결정되어 이들 해역에 대한 관측 및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종합해양과학기지들은 태풍, 저기압, 미세먼지, 황사 등의 이동과 현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련 기관 및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종합해양과학기지 현장에서는 다양한 연구자들이 필요한 관측 및 연구장비를 설치하여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종합해양과학기지를 활용한 연구분야는 크게 해양과학기지의 관측고도화, 해양환경의 정밀변동성 파악을 위한 학제간의 활용연구, 그리고 해양과학기지의 정보서비스 고도화로 나뉘어 수행되고 있다. 해양과학기지의 관측고도화 연구는 필요한 자료 획득을 위해 해양과학기지에 최적화된 관측시스템(센서 선정, 프레임 제작, IT기술 접목 등)의 개발, 관측자료의 품질관리, 준공 당시 기상관측장비 13종, 해양관측장비 20종, 구조물계측장비 4종, 환경관측장비 6종 등 총 43종 108점의 관측장비를 탑재하였으며, 현재는 관측장비의 기술적인 진보에 따라 내구성, 제원, 그리고 정밀도 면에서 점차 기지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장비들로 교체되는 추세이다. 이후 가거초 기지(2009년), 소청초 기지(2014년)의 구축에 이어도 기지의 관측 및 운영 성과가 반영되었다.현재 구축이 완료된 이어도, 가거초, 그리고 소청초 기지는 동중국해와 황해에 위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대부분의 해양과 기상현상은 대부분 동중국해와 황해를 지나면서 그 특성이 최종 결정되어 이들 해역에 대한 관측 및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종합해양과학기지들은 태풍, 저기압, 미세먼지, 황사 등의 이동과 현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련 기관 및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종합해양과학기지 현장에서는 다양한 연구자들이 필요한 관측 및 연구장비를 설치하여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종합해양과학기지를 활용한 연구분야는 크게 해양과학기지의 관측고도화, 해양환경의 정밀변동성 파악을 위한 학제간의 활용연구, 그리고 해양과학기지의 정보서비스 고도화로 나뉘어 수행되고 있다. 해양과학기지의 관측고도화 연구는 필요한 자료 획득을 위해 해양과학기지에 최적화된 관측시스템(센서 선정, 프레임 제작, IT기술 접목 등)의 개발, 관측자료의 품질관리,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811
Bibliographic Citation
2016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67, 2016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