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조류 복합발전 DSCT 타워 단면설계

Title
풍력-조류 복합발전 DSCT 타워 단면설계
Alternative Title
Section Design of DSCT Tower Supporting Wind and Tidal Power Turbines
Author(s)
홍혜민; 한택희; 김성원
KIOST Author(s)
Han, Taek Hee(한택희)Kim, Sungwon(김성원)
Publication Year
2016-06-10
Abstract
풍력타워는 재생에너지자원 중 경제성이 우수하지만 바람의 변동성에 의해 발전량의 변동폭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풍력발전과 타 에너지원과의 융복합 기술개발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풍력타워에 조류터빈을 장착한 풍력-조류 융복합 타워의 단면을 설계하였다. 타워상부에 1기의 3.6MW급 풍력터빈과 하부에 2기의 225kW의 조류터빈이 설치하는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타워의 높이는 106m, 하부직경은 4.5m이다. 유한요소해석 및 비선형해석 프로그램인 AUTO DSCT와 CoWiTA를 통하여 타워의 단면이 설계되었다. 조류 터빈이 장착되는 8m 길이인 원기둥 형상의 Arm의 제원은 2차 단면 모멘트 계산을 통하여 Arm에 대한 직경 및 두께를 산출하였으며, 풍력-조류 복합발전 타워의 설계단면을 제안하였다.서 본 연구에서는 풍력타워에 조류터빈을 장착한 풍력-조류 융복합 타워의 단면을 설계하였다. 타워상부에 1기의 3.6MW급 풍력터빈과 하부에 2기의 225kW의 조류터빈이 설치하는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타워의 높이는 106m, 하부직경은 4.5m이다. 유한요소해석 및 비선형해석 프로그램인 AUTO DSCT와 CoWiTA를 통하여 타워의 단면이 설계되었다. 조류 터빈이 장착되는 8m 길이인 원기둥 형상의 Arm의 제원은 2차 단면 모멘트 계산을 통하여 Arm에 대한 직경 및 두께를 산출하였으며, 풍력-조류 복합발전 타워의 설계단면을 제안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17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pp.171 - 172, 2016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Ocean Engineering,Structural Engineering,Renewable Energy,해양공학,구조공학,신재생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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