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조류 복합발전 DSCT 타워 단면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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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홍혜민 -
dc.contributor.author 한택희 -
dc.contributor.author 김성원 -
dc.date.accessioned 2020-07-15T21:32:01Z -
dc.date.available 2020-07-15T21:32:01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6-06-10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17 -
dc.description.abstract 풍력타워는 재생에너지자원 중 경제성이 우수하지만 바람의 변동성에 의해 발전량의 변동폭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풍력발전과 타 에너지원과의 융복합 기술개발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풍력타워에 조류터빈을 장착한 풍력-조류 융복합 타워의 단면을 설계하였다. 타워상부에 1기의 3.6MW급 풍력터빈과 하부에 2기의 225kW의 조류터빈이 설치하는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타워의 높이는 106m, 하부직경은 4.5m이다. 유한요소해석 및 비선형해석 프로그램인 AUTO DSCT와 CoWiTA를 통하여 타워의 단면이 설계되었다. 조류 터빈이 장착되는 8m 길이인 원기둥 형상의 Arm의 제원은 2차 단면 모멘트 계산을 통하여 Arm에 대한 직경 및 두께를 산출하였으며, 풍력-조류 복합발전 타워의 설계단면을 제안하였다.서 본 연구에서는 풍력타워에 조류터빈을 장착한 풍력-조류 융복합 타워의 단면을 설계하였다. 타워상부에 1기의 3.6MW급 풍력터빈과 하부에 2기의 225kW의 조류터빈이 설치하는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타워의 높이는 106m, 하부직경은 4.5m이다. 유한요소해석 및 비선형해석 프로그램인 AUTO DSCT와 CoWiTA를 통하여 타워의 단면이 설계되었다. 조류 터빈이 장착되는 8m 길이인 원기둥 형상의 Arm의 제원은 2차 단면 모멘트 계산을 통하여 Arm에 대한 직경 및 두께를 산출하였으며, 풍력-조류 복합발전 타워의 설계단면을 제안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
dc.title 풍력-조류 복합발전 DSCT 타워 단면설계 -
dc.title.alternative Section Design of DSCT Tower Supporting Wind and Tidal Power Turbines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172 -
dc.citation.startPage 171 -
dc.citation.title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홍혜민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한택희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김성원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pp.171 - 172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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