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조류 복합발전 DSCT 타워 단면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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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홍혜민 | - |
dc.contributor.author | 한택희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원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5T21:32:01Z | - |
dc.date.available | 2020-07-15T21:32:01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6-06-10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17 | - |
dc.description.abstract | 풍력타워는 재생에너지자원 중 경제성이 우수하지만 바람의 변동성에 의해 발전량의 변동폭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신재생 에너지의 발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풍력발전과 타 에너지원과의 융복합 기술개발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풍력타워에 조류터빈을 장착한 풍력-조류 융복합 타워의 단면을 설계하였다. 타워상부에 1기의 3.6MW급 풍력터빈과 하부에 2기의 225kW의 조류터빈이 설치하는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타워의 높이는 106m, 하부직경은 4.5m이다. 유한요소해석 및 비선형해석 프로그램인 AUTO DSCT와 CoWiTA를 통하여 타워의 단면이 설계되었다. 조류 터빈이 장착되는 8m 길이인 원기둥 형상의 Arm의 제원은 2차 단면 모멘트 계산을 통하여 Arm에 대한 직경 및 두께를 산출하였으며, 풍력-조류 복합발전 타워의 설계단면을 제안하였다.서 본 연구에서는 풍력타워에 조류터빈을 장착한 풍력-조류 융복합 타워의 단면을 설계하였다. 타워상부에 1기의 3.6MW급 풍력터빈과 하부에 2기의 225kW의 조류터빈이 설치하는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타워의 높이는 106m, 하부직경은 4.5m이다. 유한요소해석 및 비선형해석 프로그램인 AUTO DSCT와 CoWiTA를 통하여 타워의 단면이 설계되었다. 조류 터빈이 장착되는 8m 길이인 원기둥 형상의 Arm의 제원은 2차 단면 모멘트 계산을 통하여 Arm에 대한 직경 및 두께를 산출하였으며, 풍력-조류 복합발전 타워의 설계단면을 제안하였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강구조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 - |
dc.title | 풍력-조류 복합발전 DSCT 타워 단면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Section Design of DSCT Tower Supporting Wind and Tidal Power Turbine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172 | - |
dc.citation.startPage | 171 | - |
dc.citation.title |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홍혜민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한택희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김성원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pp.171 - 17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