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암해수를 활용한 제주지역 바이오산업클러스터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용암해수를 이용한 해양생물복합배양시스템 구축 및 활용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제주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용암해수의 자원으로써의 가치와 활용가능성은 물론, 해양자원의 공유라는 목적을 중심으로 형성된 지역혁신 클러스터의 구축과 발전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용암해수를 활용하여 제주지역에 바이오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한 조건으로 용암해수를 이용한 해양생물복합배양시스템(LMB: Live Marine Biotechnium) 구축 및 활용을 제안하였다.이 연구에서는 환경분석 및 특허분석 등을 활용해 제주 지역에 LMB 구축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시한 특허분석 결과에 따르면, 용암해수관련 논문과 특허가 활발히 생산되고 있지 못하며 관련한 지식과 노하우 역시 제주지역에 국한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유사 자원(일반해수, 해양심층수 등)과의 비교 관점에서 용암해수의 유용성을 확인하였으며, 유용자원의 지역적 분포를 기초로 용암해수를 활용한 산업발전의 관점에서 지역혁신 클러스터의 구축과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확인하였다.바이오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한 조건으로 용암해수를 이용한 해양생물복합배양시스템(LMB: Live Marine Biotechnium) 구축 및 활용을 제안하였다.이 연구에서는 환경분석 및 특허분석 등을 활용해 제주 지역에 LMB 구축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시한 특허분석 결과에 따르면, 용암해수관련 논문과 특허가 활발히 생산되고 있지 못하며 관련한 지식과 노하우 역시 제주지역에 국한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유사 자원(일반해수, 해양심층수 등)과의 비교 관점에서 용암해수의 유용성을 확인하였으며, 유용자원의 지역적 분포를 기초로 용암해수를 활용한 산업발전의 관점에서 지역혁신 클러스터의 구축과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