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톤 코어 해저 퇴적물 지음향 측정 장비 개발

Abstract

해저 퇴적물의 주파수에 따른 위상속도와 음향감쇠계수와 같은 음향적 특성은 해양에서의 음파의 전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다[1],[2]. 기존의 해저 퇴적물의 음향 특성 측정방법은 해저에서 채취한 샘플을 실험실로옮겨서 측정하는 방법이 대부분이었는데 샘플의 이동 및 측정을 위한 패킹(packing) 과정에서 해저에서의 원래 샘플의 퇴적상태가 파괴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모션 가이드를 이용한 실험 장비를 개발하여 해저 퇴적물의 음향특성을 측정하였다. 피스톤 코어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시추된 퇴적물을 그대로 실험에 사용하였으며 선형 모션 가이드에 부착된 음향센서를 상하로 이동시키며 퇴적물의 깊이별 위상속도 및 음향감쇠 계수를 측정하였다.겨서 측정하는 방법이 대부분이었는데 샘플의 이동 및 측정을 위한 패킹(packing) 과정에서 해저에서의 원래 샘플의 퇴적상태가 파괴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모션 가이드를 이용한 실험 장비를 개발하여 해저 퇴적물의 음향특성을 측정하였다. 피스톤 코어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시추된 퇴적물을 그대로 실험에 사용하였으며 선형 모션 가이드에 부착된 음향센서를 상하로 이동시키며 퇴적물의 깊이별 위상속도 및 음향감쇠 계수를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