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톤 코어 해저 퇴적물 위상 속도 및 음향 감쇠계수 측정

Abstract

해저 퇴적물의 주파수에 따른 위상속도와 음향감쇠계수와 같은 음향적 특성은 해양에서의 음파의 전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다. 기존의 해저 퇴적물의 음향 특성 측정방법은 해저에서 채취한 샘플을 실험실로 옮겨서측정하는 방법이 대부분이었는데 샘플의 이동 및 측정을 위한 패킹(packing) 과정에서 해저에서의 원래 샘플의 퇴적상태가 파괴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모션 가이드를 이용한 실험 장비를 이용하여 해저 퇴적물의 음향특성을측정하였다. 피스톤 코어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시추된 퇴적물을 그대로 실험에 사용하였으며 선형 모션 가이드에 부착된 음향센서를 상하로 이동시키며 퇴적물의 깊이별 위상속도 및 음향감쇠 계수를 측정하였다.정하는 방법이 대부분이었는데 샘플의 이동 및 측정을 위한 패킹(packing) 과정에서 해저에서의 원래 샘플의 퇴적상태가 파괴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모션 가이드를 이용한 실험 장비를 이용하여 해저 퇴적물의 음향특성을측정하였다. 피스톤 코어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시추된 퇴적물을 그대로 실험에 사용하였으며 선형 모션 가이드에 부착된 음향센서를 상하로 이동시키며 퇴적물의 깊이별 위상속도 및 음향감쇠 계수를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