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양과학기지 현황 비교

Abstract

2003년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2009년 가거초 해양과학기지에 이어서 2014년 우리나라 세 번째 해양과학기지인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가 구축되었다. 한반도 선단해역에 해양과학기지를 구축·운영하여 양질의 해양 및 기상요소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해양예보, 기상예보, 어장예보의 적중률을 높이고, 지구환경 문제, 해상교통 안전, 자연재해 등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핵심자료의 생산·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또한 한반도 선단해역에 구축된 해양과학기지 및 부이의 실시간 해양 및 기상자료, 그리고 기지를 거점으로 한 연구를 수행하여 단기적으로는 해당 해역에 대한 연구성과를 생산하며, 장기적으로는 전지구적인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 및 기상환경의 변화를 모니터링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등 해양과학기지 구축의 궁극 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의 연구개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세 개의 해양과학기지는 각각 제주 마라도 남서쪽 149km 떨어진 이어도 해역, 전남 가거도 서쪽 약 47 km떨어진 가거초 해역 및 인천 소청도 남쪽 약 37 km 떨어진 소청초 해역에 설치 되어있다. 이렇듯 해양과학기지는 육상에서 멀리 떨어진 해역에 설치되어 있어 육상 기원의 인위적인 오염영향을 최소한으로 받아서 양질의 관측 자료를 획득할 수 있고 과학기지의 거리도 위도 약 2도 와 4도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어 공간적으로 중복되지 않는 광범위한 관측자료를 수집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본 발표에서는 해양과학기지의 목적, 임무, 기능 등의 주요 특징을 비교함으로서 해양과학기지를 활용한 연구수행 및 향후 관련 연구계획 수립과, 해양과학기지 시공사례로 수심 및 지으로써 해양예보, 기상예보, 어장예보의 적중률을 높이고, 지구환경 문제, 해상교통 안전, 자연재해 등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핵심자료의 생산·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또한 한반도 선단해역에 구축된 해양과학기지 및 부이의 실시간 해양 및 기상자료, 그리고 기지를 거점으로 한 연구를 수행하여 단기적으로는 해당 해역에 대한 연구성과를 생산하며, 장기적으로는 전지구적인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 및 기상환경의 변화를 모니터링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등 해양과학기지 구축의 궁극 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의 연구개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세 개의 해양과학기지는 각각 제주 마라도 남서쪽 149km 떨어진 이어도 해역, 전남 가거도 서쪽 약 47 km떨어진 가거초 해역 및 인천 소청도 남쪽 약 37 km 떨어진 소청초 해역에 설치 되어있다. 이렇듯 해양과학기지는 육상에서 멀리 떨어진 해역에 설치되어 있어 육상 기원의 인위적인 오염영향을 최소한으로 받아서 양질의 관측 자료를 획득할 수 있고 과학기지의 거리도 위도 약 2도 와 4도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어 공간적으로 중복되지 않는 광범위한 관측자료를 수집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본 발표에서는 해양과학기지의 목적, 임무, 기능 등의 주요 특징을 비교함으로서 해양과학기지를 활용한 연구수행 및 향후 관련 연구계획 수립과, 해양과학기지 시공사례로 수심 및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