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목해안의 파랑과 흐름 장기 관측자료 분석

Abstract

해양수산부 국가 R&D인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동해안 안목해안의 연안침식 원인규명과 토사이동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2015년 2월 8일부터 관측중인 음파식 파랑유속계(AWAC)의 파랑과 유속 장기 관측자료를 분석하였다. 특히, 2015년 11월 한달간 동해안에서 발생한 너울성 고파랑에 의한 안목해안의 파랑과 흐름의 전파특성도 분석하였다. 장기 파랑자료를 분석한 결과 계절풍 북동 계절풍과 동해 먼바다에서 기압경사에 의한 돌풍에 의해 북동쪽에서 전파되어 들어오는 고파랑 성분(NNE 또는 NE계열)이 안목해안의 침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름철에도 동해 먼바다에서 북동쪽 또는 동쪽에서 전파되어 들어오는 너울성 파랑성분(NE또는 ENE계열)이 안목해안의 침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동해안 표본해안인 안목해안에서 연안침식의 원인규명과 지형변화 수치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2015년부터 동계 2회와 하계 1회 수리·표사·지형 집중관측 자료를 분석 중에 있다.5년 11월 한달간 동해안에서 발생한 너울성 고파랑에 의한 안목해안의 파랑과 흐름의 전파특성도 분석하였다. 장기 파랑자료를 분석한 결과 계절풍 북동 계절풍과 동해 먼바다에서 기압경사에 의한 돌풍에 의해 북동쪽에서 전파되어 들어오는 고파랑 성분(NNE 또는 NE계열)이 안목해안의 침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름철에도 동해 먼바다에서 북동쪽 또는 동쪽에서 전파되어 들어오는 너울성 파랑성분(NE또는 ENE계열)이 안목해안의 침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동해안 표본해안인 안목해안에서 연안침식의 원인규명과 지형변화 수치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2015년부터 동계 2회와 하계 1회 수리·표사·지형 집중관측 자료를 분석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