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폐기물매립지 외부 조위변화가 오염물질 이동해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해상폐기물매립장은 외부 조위차에 의해 지하수 유동이 변화되어 오염물 이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위변화를 고려한 오염물질의 이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Visual Modflow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 결과 조위변화를 고려하면 해양의 수위는 호안의 내수위를 기준으로 높거나 낮게 반복적으로 형성되므로 지하수 유동이 주기적으로 변하게 되어 오염물 이동 확산범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면 해양의 수위는 호안의 내수위를 기준으로 높거나 낮게 반복적으로 형성되므로 지하수 유동이 주기적으로 변하게 되어 오염물 이동 확산범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