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 위성영상 기반 선박탐지 시스템 소개 (2016년 5월, KOMPSAT-5 위성관측자료 중심으로)

Title
SAR 위성영상 기반 선박탐지 시스템 소개 (2016년 5월, KOMPSAT-5 위성관측자료 중심으로)
Author(s)
양찬수; 홍단비; 박주한
KIOST Author(s)
Yang, Chan Su(양찬수)Park, Ju Han(박주한)
Alternative Author(s)
양찬수; 홍단비; 박주한
Publication Year
2016-10-26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SAR 위성영상을 입력받아 자동 기하보정 후 선박탐지 알고리즘 수행을 통해 위성에서 관측한 선박의 위치 좌표를 표출하는 ‘SAR 위성영상 기반 선박탐지 시스템’을 개발 및 시험 적용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6년 5월 제주도에서 관측된 KOMPSAT-5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선박탐지 시스템을 테스트 하고 결과에 대한 검토를 통해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동 시스템에 KOMPSAT-5 자료를 처리하기 위한 모듈을 추가하였다. 선박 탐지 결과를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에서 획득한 선박 위치 정보와 비교하였으며, Normalized Cross-Correlation을 적용하여 위치오차를 개선하였다. 개선된 시스템을 이용해 신진항 주변에서 관측된 KOMPSAT-5 자료를 추가로 테스트하였으며, 본 발표에서 선박탐지 시스템과 함께 선박 탐지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서 관측된 KOMPSAT-5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선박탐지 시스템을 테스트 하고 결과에 대한 검토를 통해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동 시스템에 KOMPSAT-5 자료를 처리하기 위한 모듈을 추가하였다. 선박 탐지 결과를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에서 획득한 선박 위치 정보와 비교하였으며, Normalized Cross-Correlation을 적용하여 위치오차를 개선하였다. 개선된 시스템을 이용해 신진항 주변에서 관측된 KOMPSAT-5 자료를 추가로 테스트하였으며, 본 발표에서 선박탐지 시스템과 함께 선박 탐지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45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1, 2016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