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해빙정보제공시스템 소개 및 중·단기 예측자료 검증(2016년 8월-9월 현장조사 중심으로)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북극항로 특히 북동항로를 대상으로 한 항행환경정보 생산 및 예측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북극 해빙정보제공시스템을 개발 및 시험운영 중이다. 동 시스템에서는 일본 JAXA의 AMSR2 인공위성에서 관측한 북극해 해빙 밀도자료(sea ice concentration, SIC)에 동적 합성기법을 이용하여 생산한 일평균 해빙 집적도 자료와 함께 해양, 기상, 해빙의 단기예측(1주일)자료가 실시간 산출(2.5km 해상도)이 되고 있으며, 중기예측(1개월) 시스템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2016년 8월-9월아라온호를 이용한 추크치해 현장 조사기간 시범서비스가 이뤄졌으며, 이번 발표에서는 이 기간 동안의 인공위성과 중·단기 예측자료의 해빙분포도를 가지고 타 자료와의 비교 검토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료(sea ice concentration, SIC)에 동적 합성기법을 이용하여 생산한 일평균 해빙 집적도 자료와 함께 해양, 기상, 해빙의 단기예측(1주일)자료가 실시간 산출(2.5km 해상도)이 되고 있으며, 중기예측(1개월) 시스템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2016년 8월-9월아라온호를 이용한 추크치해 현장 조사기간 시범서비스가 이뤄졌으며, 이번 발표에서는 이 기간 동안의 인공위성과 중·단기 예측자료의 해빙분포도를 가지고 타 자료와의 비교 검토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