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남해역에서 측정된 선박 수중소음의 DEMON 분석

Title
제주 서남해역에서 측정된 선박 수중소음의 DEMON 분석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Ship Radiated Noise in the southwestern sea of the Jeju Island using DEMON Processing
Author(s)
임이랑; 최지웅; 한동균; 조성호; 박경주
KIOST Author(s)
Cho, Sung Ho(조성호)
Alternative Author(s)
조성호
Publication Year
2016-11-03
Abstract
해양에서 운용하는 소나 시스템은 크게 능동소나와 수동소나로 구분된다. 능동소나는 인위적으로 음파를 송신하여 반향음을 수신함으로써 목표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반면 수동소나는 목표에서 방사된 소음을 이용하여 탐지 및 식별하기 때문에 수신기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아 중요하게 이용된다. 수동소나를 이용하여 수신된 신호는 LOFAR, DEMON 등의 기법을 통한 신호처리로 물체의 고유한 소음 특성(추진기관, 보조기관, 프로펠러소음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물체를 식별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SAVEX 15 실험간 측정된 선박소음에 DEMON기법을 적용하여 선박의 소음특성을 추출하고 운항 선박의 정보와 비교하였다. 이동하는 선박의 소음을 수직선배열 수신기(VLA)를 이용하여 거리와 수심에 따라 DEMON 성능을 확인하고 측정해역의 음속구조와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실험은 제주도 서남방 해역의 수심 약 100m 환경에서 수행되었으며 16 개의 수신기로 구성된 수직선배열 센서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선박(온누리호)의 신호를 수신하였다. 그림 1.(a)는 선박의 항적을 나타내며 (b)는 측정간 획득한 수직음속구조를 나타낸다.치가 노출되지 않아 중요하게 이용된다. 수동소나를 이용하여 수신된 신호는 LOFAR, DEMON 등의 기법을 통한 신호처리로 물체의 고유한 소음 특성(추진기관, 보조기관, 프로펠러소음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물체를 식별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SAVEX 15 실험간 측정된 선박소음에 DEMON기법을 적용하여 선박의 소음특성을 추출하고 운항 선박의 정보와 비교하였다. 이동하는 선박의 소음을 수직선배열 수신기(VLA)를 이용하여 거리와 수심에 따라 DEMON 성능을 확인하고 측정해역의 음속구조와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실험은 제주도 서남방 해역의 수심 약 100m 환경에서 수행되었으며 16 개의 수신기로 구성된 수직선배열 센서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선박(온누리호)의 신호를 수신하였다. 그림 1.(a)는 선박의 항적을 나타내며 (b)는 측정간 획득한 수직음속구조를 나타낸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39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음향학회 2016년 추계학술대회, pp.148, 2016
Publisher
한국음향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