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자료를 이용한 동해안 냉수대의 시공간적인 변화 분석

Title
위성자료를 이용한 동해안 냉수대의 시공간적인 변화 분석
Alternative Title
Temporal and spatial variation analysis of cold water zone in the East Sea using satellite data
Author(s)
윤석; 양현
KIOST Author(s)
Yoon, Suk(윤석)
Alternative Author(s)
윤석; 양현
Publication Year
2016-11-24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여름철 동해안에서 발생하는 냉수대의 시공간적 이동에 따른 환경 변화를 분석하였다. 냉수대는 평균 해수면 온도가 그 주변보다 5°C 낮은 해역을 의미한다. 2013년부터 2015년, 여름부터 가을 동안에 냉수대가 발생하는 시기에 위성 및 실측 자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환경 인자들을 기반으로 자료 분석을 수행하였다. 냉수대의 시공간적 이동을 분석하기 위해 NOAA/AVHRR, Terra, Auqa/MODIS, NPP/VIIRS 등의 위성으로부터 얻은 해수면 온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냉수대 이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AVISO 지형류 및 WindSat 풍향/풍속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냉수대 이동으로 인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GOCI 엽록소 농도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여름철에 냉수대의 생성과 소멸이 반복되며, 6월 말에 생성되어 8월 말에 소멸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냉수대가 사라진 이후에도 그 해역에서 9월부터 11월 사이에 엽록소 농도가 증가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는 냉수대의 영향으로 인해 후속적으로 타나나는 것이라 판단된다.자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환경 인자들을 기반으로 자료 분석을 수행하였다. 냉수대의 시공간적 이동을 분석하기 위해 NOAA/AVHRR, Terra, Auqa/MODIS, NPP/VIIRS 등의 위성으로부터 얻은 해수면 온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냉수대 이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AVISO 지형류 및 WindSat 풍향/풍속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냉수대 이동으로 인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GOCI 엽록소 농도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여름철에 냉수대의 생성과 소멸이 반복되며, 6월 말에 생성되어 8월 말에 소멸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냉수대가 사라진 이후에도 그 해역에서 9월부터 11월 사이에 엽록소 농도가 증가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는 냉수대의 영향으로 인해 후속적으로 타나나는 것이라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311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 pp.261, 2016
Publisher
해양경비안전교육원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