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침로와 선수정보를 이용한 선박 조종시 외력 영향 연구

Title
선박 침로와 선수정보를 이용한 선박 조종시 외력 영향 연구
Alternative Title
Study on Ship Handing Effect of Environmental Forcing Estimated from Ship’s Heading and Course
Author(s)
류은경; 홍단비; 양찬수
KIOST Author(s)
Yang, Chan Su(양찬수)
Alternative Author(s)
류은경; 홍단비; 양찬수
Publication Year
2016-11-24
Abstract
일반적으로 변침 등이 아닌 직선항로에서 선박은 운항에 있어서 중요한 외력인 바람과 해류를 고려하여 타를 사용하게 되다. 이와 같은 이유로 선수각도와 침로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각도사이의 차이를 고려하여 바람과 해류 영향의 정도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는 선박 운항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으로 충돌위험도 등과 함께 중요한 안전운항의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구체적으로는 AIS자료와 선박에서 수집되는 해양기상자료를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는 선박 운항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으로 충돌위험도 등과 함께 중요한 안전운항의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구체적으로는 AIS자료와 선박에서 수집되는 해양기상자료를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307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pp.228, 2016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