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간단괴의 상업적 개발을 위한 개발규칙 제정에 따른 주요내용

Abstract

망간단괴의 상업적 개발을 위한 개발규칙 초안 및 주요내용으로서개발규칙 제정을 위한 국제해저기구에서의 논의를 살펴보았다.개발규칙에서는 로얄티 산정과 관련된 문제, 환경 문제, 재정적 문제가 핵심사항으로 거론되고 있다.특히 환경과 관련하여 잠재적 환경규범에 있어서는 채광종료후 일정기간 동안 생산해역 환경관리, 환경복원과 관련된 모든 조치를 위한 의무, 해양시설물 안전과 환경보호 및 관련 국제해사기구 협약 준수의무, 채광 폐기물의 배출관리에 대한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그리고 개발규칙 제정과 관련하여 향후 검토요소 및 작업방향에 대해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가 향후 망간단괴의 상업적 개발을 위한 국가이익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잠재적 환경규범에 있어서는 채광종료후 일정기간 동안 생산해역 환경관리, 환경복원과 관련된 모든 조치를 위한 의무, 해양시설물 안전과 환경보호 및 관련 국제해사기구 협약 준수의무, 채광 폐기물의 배출관리에 대한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그리고 개발규칙 제정과 관련하여 향후 검토요소 및 작업방향에 대해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가 향후 망간단괴의 상업적 개발을 위한 국가이익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