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관리제도 개선방향

Title
해안관리제도 개선방향
Alternative Title
Study on Improvement of Shore Management System
Author(s)
장아름; 이문숙
KIOST Author(s)
Jang, Ah Reum(장아름)Lee, Moon Suk(이문숙)
Alternative Author(s)
장아름; 이문숙
Publication Year
2016-11-25
Abstract
흔히 바닷가라 불리 우는 해안은 심미적, 생태, 해안관광 및 경관 자원 측면에서 그 가치가 높게 평가되어 진다. 최근 해안의 중요성은 이 외에도 재해 예방, 영토관리 측면에서도 높게 인정된다. 정부는 해안 관리를 위해 해안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구역을 지정하거나 관리목표를 설정·유지토록 하고, 필요한 정비 및 보전사업을 시행하는 등의 관리를 수행하여 왔다. 대표적인 관리제도로 자연해안관리목표제, 연안완충구역, 연안침식관리구역, 연안정비사업, 연안침식모니터링 등의 제도가 자연해안을 관리하기 위해 그 역할을 하고 있다.최근 이러한 제도들이 개별적으로 단절되어 운영되고, 해안에 위협요소 작용하고 있는 이용 및 개발을 제어하는 실질적 수단으로 작용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안관리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안의 가치와 기능을 적절히 유지토록 하기 위해 종합적인 해안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을 지정하거나 관리목표를 설정·유지토록 하고, 필요한 정비 및 보전사업을 시행하는 등의 관리를 수행하여 왔다. 대표적인 관리제도로 자연해안관리목표제, 연안완충구역, 연안침식관리구역, 연안정비사업, 연안침식모니터링 등의 제도가 자연해안을 관리하기 위해 그 역할을 하고 있다.최근 이러한 제도들이 개별적으로 단절되어 운영되고, 해안에 위협요소 작용하고 있는 이용 및 개발을 제어하는 실질적 수단으로 작용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안관리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안의 가치와 기능을 적절히 유지토록 하기 위해 종합적인 해안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296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 2016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