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 분야에서의 미세먼지 연구 동향 및 정책적 제언

Title
해양과학 분야에서의 미세먼지 연구 동향 및 정책적 제언
Alternative Title
Study on Research and Policy of Fine Particulate Matter in The Marine Sciences
Author(s)
황규원; 강길모
KIOST Author(s)
Hwang, Kyu Won(황규원)Kang, Gil Mo(강길모)
Alternative Author(s)
황규원; 강길모
Publication Year
2016-12-02
Abstract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 전략과제로 (초)미세먼지가 꼽히는 등 중대한 환경적·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환경부를 중심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예보시스템을 구축하여 대국민 알림 서비스를 시행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규제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R&D 측면에서 미세먼지의 저감 및 처리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국가 R&D 사업이 확대되고 있으며, 민간기업에서는 국민의 깨끗한 공기 요구 증가에 대응하는 공기청정기와 같은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현황을 분석하고, 미세먼지와 관련하여 환경부를 비롯한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의 정책과 R&D 사업 현황을 조사한다. 특히 해양과학 측면에서 미세먼지의 영향과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스를 시행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규제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R&D 측면에서 미세먼지의 저감 및 처리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국가 R&D 사업이 확대되고 있으며, 민간기업에서는 국민의 깨끗한 공기 요구 증가에 대응하는 공기청정기와 같은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현황을 분석하고, 미세먼지와 관련하여 환경부를 비롯한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의 정책과 R&D 사업 현황을 조사한다. 특히 해양과학 측면에서 미세먼지의 영향과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26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정책학회/추계학술발표대회, 2016
Publisher
한국해양정책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