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및 인명대피 지원 기술 개발 사업 소개

Abstract

여객선 위급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내 선박과 승객의 효과적인 대피를 위한 ICT융합기술 기반의 긴급대피지원안내 선상운용시스템을 개발하여 선장의 신속⋅ 정확한 대피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대피레벨에 따른 선장의 운항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상황인지형 자동 대피안내시스템(음성, 방향, 조명) 및 사고 선박 주변 현황 정보 제공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첨단 ICT 융합 기술을 이용한 선박⋅ 인명대피 분야 핵심기술과 시스템 상용화를 통해, 선박 사고 시 인적⋅ 물적 피해를 경감시키고 IMO 국제표준안 채택 추진을 통한 글로벌 시장 선점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상황인지형 자동 대피안내시스템(음성, 방향, 조명) 및 사고 선박 주변 현황 정보 제공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첨단 ICT 융합 기술을 이용한 선박⋅ 인명대피 분야 핵심기술과 시스템 상용화를 통해, 선박 사고 시 인적⋅ 물적 피해를 경감시키고 IMO 국제표준안 채택 추진을 통한 글로벌 시장 선점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