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관측데이터 QC기법 개발 및 적용방안 연구

Abstract

각 연구선의 관측데이터 원시파일 구조를 파악하여 총 29개 표준항목으로 자료를 표준화 하였고 1분 간격으로 추출된 데이터를 10분 주기로 특정 온라인 저장소에 CSV파일 형태로 자동 전송하도록 하였다. 또한 수집된 자료는 각 연구선별, 항차별(단위 운항차수)로 구분하여 취합한 후, 주요 항목에 대한 QC기법을 개발하고 적용방안을 수립하였다. 이상치(Outlier)를 자동으로 검출하기 위해 항목별 경계값 테스트를 수행하였고 통계적 이상치 식별방법인 IQR(Interqurtile range)기법을 응용한 Moving-IQR테스트까지, 일련의 QC과정을 자동화 하여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Excel VBA를 이용한 위자드형식의 전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본 연구를 통해 각종 고정관측, 이동관측 등 해양관측기기에서 수집된 관측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처리하고 통계적 QC기법을 적용하는 등 과학적인 QC방법론 및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를 수립함으로써 체계적인 자료수집, 관리 뿐만 아니라 관측센서의 기계적 오류 및 원인을 분석, 유추할 수 있어 관측기기를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차수)로 구분하여 취합한 후, 주요 항목에 대한 QC기법을 개발하고 적용방안을 수립하였다. 이상치(Outlier)를 자동으로 검출하기 위해 항목별 경계값 테스트를 수행하였고 통계적 이상치 식별방법인 IQR(Interqurtile range)기법을 응용한 Moving-IQR테스트까지, 일련의 QC과정을 자동화 하여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Excel VBA를 이용한 위자드형식의 전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본 연구를 통해 각종 고정관측, 이동관측 등 해양관측기기에서 수집된 관측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처리하고 통계적 QC기법을 적용하는 등 과학적인 QC방법론 및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를 수립함으로써 체계적인 자료수집, 관리 뿐만 아니라 관측센서의 기계적 오류 및 원인을 분석, 유추할 수 있어 관측기기를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