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관측 및 단기예측 자료 중심 북극항로 빙상정보제공시스템 소개

Abstract

북극해를 항해하는 선박의 증가에 따라 안전한 극지역 선박 운항을 위한 북극해 항행환경정보 제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선박의 안전과 극지역 환경 보호를 요하는 극지선박기준(Polar Code)의 강제화에 따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2014년부터 북극해뿐만 아니라 부산 – 베링해, 북극 – 네덜란드해의 위성기반 빙상정보(경계, 빙집적도)와 19종의 해양, 기상, 빙상 예측정보를 수집, 생산하고 있다. 이를 위해 AMSR2 위성에서 관측한 빙집적도자료(L2)에 동적 합성기법을 이용한 일평균 빙집적도 자료와 MODIS 위성관측 빙경계자료와 AMSR2 위성 빙집적도자료(L3)를 융합한 고해상도 빙집적도 자료를 생산하였으며, 고해상도 합성개구레이더(SAR)를 탑재한 Sentinel-1 위성의 이중편파(HH/HV)로 관측된 자료에서 빙경계를 추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빙상정보의 단기예측 정밀도 향상을 위해 위성기반 빙상정보를 연계하였으며, 빙상수치모델 오차를 반영한 빙상 예측을 위하 Bi-variate 자료 변환을 검토하여 보정된 빙상예측 결과를 생산하였다. 본 발표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빙상정보제공시스템의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각각의 빙상정보 생산 결과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만 아니라 부산 – 베링해, 북극 – 네덜란드해의 위성기반 빙상정보(경계, 빙집적도)와 19종의 해양, 기상, 빙상 예측정보를 수집, 생산하고 있다. 이를 위해 AMSR2 위성에서 관측한 빙집적도자료(L2)에 동적 합성기법을 이용한 일평균 빙집적도 자료와 MODIS 위성관측 빙경계자료와 AMSR2 위성 빙집적도자료(L3)를 융합한 고해상도 빙집적도 자료를 생산하였으며, 고해상도 합성개구레이더(SAR)를 탑재한 Sentinel-1 위성의 이중편파(HH/HV)로 관측된 자료에서 빙경계를 추출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빙상정보의 단기예측 정밀도 향상을 위해 위성기반 빙상정보를 연계하였으며, 빙상수치모델 오차를 반영한 빙상 예측을 위하 Bi-variate 자료 변환을 검토하여 보정된 빙상예측 결과를 생산하였다. 본 발표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빙상정보제공시스템의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각각의 빙상정보 생산 결과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