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심층수 자원의 웰니스산업 활용 컨탠츠 개발과 R&D 방향

Title
해양심층수 자원의 웰니스산업 활용 컨탠츠 개발과 R&D 방향
Alternative Title
The study on Utilization of Deep Sea Water for Wellness industry:Potential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Industrialization
Author(s)
주현희
KIOST Author(s)
Ju, Hyun Hee(주현희)
Alternative Author(s)
주현희
Publication Year
2017-04-19
Abstract
본 연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웰니스(Wellness) 산업의 해양 분야 컨탠츠로서의 해양심층수 자원 활용의 가능성에 대한 검토와 추진방향을 제안한다. 웰니스 산업은 신체 및 정신의 건강과 삶의 질 제고에 필요한 건강, 뷰티, 투어리즘, 의약 등이 주된 컨텐츠이다. 해양심층수의 미네랄성, 청정성 등의 차별화된 특성은 웰니스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원료로서 역할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해양심층수의 풍부한 미네랄은 건강·식이·대체 의약 등에서의 천연 원료로서의 가능성이 있으며, 해양심층수의 청정성은 뷰티·투어리즘과 연계된 2, 3차 산업의 재화나 서비스로 개발될 수 있다. 특히 청정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해양심층수는 바이오메스 배양에 최적화된 매개체로, 바이오 소재 배양을 통한 기능성 화장품산업과의 연계를 추진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심층수의 미네랄성과 청정성을 중심으로 이들 특성과 접목할 수 있는 웰니스 산업 분야에 대한 시장현황과 전망을 분석하였다. 또한 뷰티 및 안티 에이징, 건강·식사, 의약소재, 스파 및 투어리즘 등 분야와 연계해 추진 가능한 컨탠츠 및 원료 개발 방향과 이를 위한 국내 R&D 추진 방향을 제안하였다.텐츠이다. 해양심층수의 미네랄성, 청정성 등의 차별화된 특성은 웰니스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원료로서 역할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해양심층수의 풍부한 미네랄은 건강·식이·대체 의약 등에서의 천연 원료로서의 가능성이 있으며, 해양심층수의 청정성은 뷰티·투어리즘과 연계된 2, 3차 산업의 재화나 서비스로 개발될 수 있다. 특히 청정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해양심층수는 바이오메스 배양에 최적화된 매개체로, 바이오 소재 배양을 통한 기능성 화장품산업과의 연계를 추진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심층수의 미네랄성과 청정성을 중심으로 이들 특성과 접목할 수 있는 웰니스 산업 분야에 대한 시장현황과 전망을 분석하였다. 또한 뷰티 및 안티 에이징, 건강·식사, 의약소재, 스파 및 투어리즘 등 분야와 연계해 추진 가능한 컨탠츠 및 원료 개발 방향과 이를 위한 국내 R&D 추진 방향을 제안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9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2017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